한울 사랑방
철학은 인간의 운명을 개척하기 위한 것이다. 모든 사상과 종교도 인간중심으로, 모든 민족과 국가도 인간중심으로 연합해 인류의 무한한 발전을 도모해야 한다. 종파와 민족간에 대화 없이 평화는 없다. 이에 관찰과 연구로, 열린 태도와 진솔한 대화로, 진리를 배우고 밝히며 실천할 수 있는 모임이 필요하다.
진리는 단순하고 명료하다. 세상 만물은 각각 다르고 똑같은 것은 하나도 없지만, 공통적인 면으로 연결돼 한울을 이루고 있다. 한울은 하늘과 땅, 사람 등의 모든 것을 포괄한 우주의 이치, 기운으로 창조와 진화를 하고 있다. 자기 교리를 절대화하거나 비과학적 편견과 독선은 민족과 국가 간에 분쟁을 야기시킨다. 사물을 객관적으로 표현하지 못하면서 복잡 난해하게 얼버무리는 것은 사이비의 행태다. 대중을 감동시키지 못하는 문화,예술작품에 전문가끼리의 자화자찬도 허탈하다.
진리는 반드시 따르는 자가 있다. 내 것만이 진리라는 관념은 위험하며, 계속 배우며 새로운 견해로 진리를 밝혀야 한다. 인류에 공헌하는 일은 개인의 생명이 죽더라도 이웃과 연결된 집단의 생명에서 계속돼 성과를 낼 것이다. 내 생애에서 빛을 보지 못하더라도 희망을 품고 최선을 다하는 과정이 행복이다. 인간은 자기 생명을 객관 대상에 체현해 공유하는 사회적 존재다. 인류는 개인주의와 집단주의적인 본성에 맞는 정책으로 세계를 민주주의화하고 협력해서 우주 시대를 열어가야 할 중요한 시기에 와 있다.
위대한 동기에서 비상한 정력이 나온다. 민족과 인류를 나의 집단적 생명으로 여기는데서 비상한 정력이 나온다. 비범한 행동만이 우리의 힘이 얼마나 위대한가를 나타낸다. 우리 각자는 다른 사람이 대신할 수 없는 특색 있는 생명이다. 통상관념에 따른 안일한 인생을 논하지 말고 불굴의 투지로 노력하면 좋은 업적을 낼 수 있다. 자본주의 사회는 돈 버는 데는 창조성을 적극 발휘하지만, 자주적인 사상 문화 분야는 등한시한다. 신비와 미신,비과학적인 사상에 사회가 혼돈돼 있다. 빈부격차, 국가와 인종, 종교갈등을 해소하고 화해를 이끌 조종자가 되어야 한다.
인간은 자주적 정신과 창조적 힘을 지닌 위대한 생명을 받았다. 이 영광에 상응하게 자기의 짧은 삶이 민족과 인류발전에 도움이 되게 살아야 한다. 그럼에도 자기 인생에 아무 희망이 없고 무가치한 존재라고 생각되는 분, 세상에 나 혼자라고 느끼고 누구와 도 고통을 나눌 수 없는 분도 참여하라. 두려움과 불안에서 치유되고 우리 세대의 역사적 사명을 완수하는 가치 있는 인생을 즐길 수 있다.
Hanwul Discussion Group will provide
Respect, Confidentiality, Trust, Friendship,
and Acceptance to all members.
삶의 의미를 찾는 이들에게,
한울 사랑방으로 오십시오.
우리는 누구이며, 어떻게 살아야 할까요?
이 질문에 대한 답을 홀로 찾아 헤매고 있지는 않으신 가요?
한울 사랑방은 삶의 깊은 의미를 함께 탐색하고, 서로의 마음에 따뜻한 정을 나누는 열린 공동체입니다.
우리가 함께 나눌 이야기들
세계관: 우주 속 나의 존재, 삶의 본질과 목적에 대해 깊이 성찰합니다.
사회역사관: 우리가 걸어온 길을 돌아보고, 공동체의 미래를 함께 그립니다.
인생관: 후회 없는 삶을 위한 방향, 가치, 그리고 보람 있는 여생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우리 모두의 삶을 풍요롭게 합니다.
나이, 배경, 신념에 상관없이 누구나 환영합니다.
단순한 토론을 넘어, 진정한 공감과 따뜻한 마음을 나눌 수 있습니다.
고민은 깊어지고 마음은 외로운 지금, 당신의 여생을 함께 빛낼 사람들을 만나보세요.
한울 사랑방의 문은 언제나 열려 있습니다.
지금,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한울 사랑방 운영 방침
1. 존중과 공감의 원칙
경청: 상대방의 의견을 끝까지 듣고 이해하려는 노력을 최우선으로 합니다.
비판 금지: 개인의 신념이나 가치관에 대한 직접적인 비판이나 판단을 삼가고, '다름'을 인정합니다.
나- 전달 법: '당신은 틀렸습니다'와 같은 표현 대신,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와 같이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중심으로 이야기합니다.
2. 깊이 있는 대화 유도
주제 선정: 매 모임마다 논의할 핵심 주제를 미리 공지하여 참여자들이 미리 생각할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합니다.
질문과 성찰: '왜 그렇게 생각하시나요?', '그 경험을 통해 무엇을 배우셨나요?'와 같은 개방형 질문을 통해 깊이 있는 성찰을 유도합니다.
이야기 나누기: 단순히 이론을 토론하는 것을 넘어, 자신의 삶 속 경험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나누도록 격려합니다.
3. 실천적인 공동체 지향
대화의 마무리: 토론이 끝난 후, 각자 삶에서 실천할 수 있는 작은 행동을 하나씩 다짐하고 공유합니다.
연결과 교류: 정기적인 모임 외에도 소규모 만남이나 봉사 활동 등 다양한 교류의 장을 마련하여 공동체의 유대감을 강화합니다.
새로운 시도: 시 낭송, 영화 감상 후 토론, 산책하며 대화하기 등 다양한 형식으로 모임을 진행하여 신선함을 유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