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임 인사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저는 이 모임을 발기한 사람입니다. 저가 먼저 인사를 드리고 이 모임에 대한 취지를 말씀드린 후 여러분 차례로 돌아가 한 사람씩 자기소개와 이 모임이 성과를 거둘 수 있는 의견을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저도 결혼 적령이기에 있는 자녀를 둔 아버지로서 부모들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필요성을 절감했습니다. 속절없이 늙어가는 외로운 사람들에게 희망과 인생의 가치를 줄 수 있는 중매 봉사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한울 운동에서 자녀 결혼을 위한 한인 부모님들의 모임을 마련했습니다. 그럼 한울 모임 취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1,우리 자녀들은 결혼 적령기가 돼도 한인끼리 마땅한 짝을 찾기가 어려운 미국 생활입니다. 이들은 1세. 1.5세, 2세들로서 한국적 전통과 미국 문화의 차이에서 갈등을 겪고 있습니다. 이웃집 미국 애들은 주말마다 파티요 나이트클럽이요 하며 쉽게 초대되고 쉽게 참여해 이성 간에 사교할 기회가 많습니다. 우리 애들은 그렇게 할 수 없는 어정쩡한 정서이며 그렇게 문란한 곳에 내돌려서는 마음을 놓지 못하는 우리 부모들입니다. 자녀가 타인종의 이성 친구를 데려오면 10중 8.9는 실망과 우울증을 겪게 되는 것이 동포들입니다. 대화가 통하지 않으니 정이 들지 않고 위화감이 느껴져 자식을 잃은 심정일 것입니다.

한인 청춘남녀끼리 만날 수 있는 모임도 별로 없고 교회에나 다니면 만나질까 하지만 단일교회에서는 사귀어 볼 대상이 많지 않아 큰 기대를 걸 수도 없습니다. 자녀들이 알아서 눈맞는 배우자감을 데려오겠지 하고 기다리다가 자녀의 나이가 40세 50세를 넘겨 버리고 결혼시킬 것을 포기한 가정이 많습니다. 이민 초창기엔 그런 사람들은 독신주의자나 무슨 결혼 못할 이유가 있겠지 생각했으나 알고 보면 마땅한 배우자를 만날 수 없었던 것이 주된 원인이었습니다.

현재 결혼상담소에 복잡한 인적 사항의 신청서를 써내면 300불에서 800불 정도의 가입비를 받고 그 대가로 몇 번의 만날 기회를 주선하는 것이 고작입니다. 거기서도 마땅한 짝을 찾기가 쉽지 않지만 어떤 상담소에서는 결혼 성사 때는 3,000달러를 더 받습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상대가 누구이든 몇 번 만나게 해주었다는 것으로 끝낼 수 있는데 그런 과정에서 혹시 자녀들이 실망이나 열등의식 등의 상처를 받게 되지 않을까 염려스러운 면이 있습니다.

우리가 살던 고국에서는 중매하시는 분들이 있어서 처녀총각이 그렇게 많지 않은 시골에서도 결혼을 쉽게 성사했습니다. 우리가 사는 이곳에서는 이제 우리 부모들 자신이 중매자 역할을 해야만 하게 됐습니다. 부모들이 먼저 모여서 자녀들이 만나보고 사귈 기회를 마련하고자 이 모임을 만들었습니다. 부모 님끼리는 진정으로 자녀를 결혼시키겠다는 믿음이 있기에 서로 믿고 일을 성사 시킬 수 있습니다.

2, 우리 자녀들을 노처녀 노총각으로 더 늙게 하지 않기 위해서 부모들이 자녀들의 생각을 고치게 해야 합니다.

 먼저 노처녀 되는 습성은 괜찮은 사람인 데도 더욱더 괜찮은 사람을 찾는 데 있습니다. 눈높이를 확 줄여야 합니다. 나이가 더해질수록 선택의 폭이 줄어들고 더 좋은 사람이 나타난다는 보장도 없습니다. 영화 같은 사랑이나 운명적인 사랑은 저절로 오지 않습니다. 사랑과 결혼은 모두 현실이니 스스로가 만들어가야 합니다. 자기중심적으로 남자의 조건을 따지고 상품 고르듯이 하면 남자도 그런 사람을 만나게 되고 서로 급수를 따지게 됩니다. 너무 튕기고 지나친 도도함은 남자들이 다가갈 수 없는 여성으로 느껴져 도망가게 합니다. 시간은 빠른데 내일 모래하고 있을 때 또 연말이 다가옵니다. 그런데도 20대 초반으로 착각한 행동을 하지 말고 거울을 보고 나이에 맞게 언행을 해야 합니다.

다음은 노총각 되는 나쁜 습성을 고쳐야 합니다. 여자가 마음에 든다고 너무 급히 서둘 면 좀 믿음이 들지 않으니 조심하고 그렇다고 너무 소심하지 말고 친구 만나서 이야기하듯 진실성을 보여 여자가 들을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야 합니다. 자기 나이는 생각 하지 않고 투정을 받아줄 생각도 없으면서 어린 여자만 찾지 말아야 합니다. 여자의 외모만 보다 가는 마음이 통하는 상대를 얻지 못하고 결혼 후에도 위험성이 따릅니다. 남자는 하늘, 여자는 땅이라는 낡은 생각을 버리고 여성을 존중하고 아끼겠다는 생각을 가져야 합니다.

3, 한울 모임에서는 회원들이 써낸 자녀의 신상 정보와 희망 사항에 따라 가장 적합한 배우자 후보끼리 선을 볼 수 있도록 부모들의 연락이나 만남을 주선합니다. 필요하다면 회원 자녀 전체가 만나고 사귈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할 수도 있습니다. 회원은 가입서 기록이나 회원 간의 만남에서 진실만을 말해야 합니다.  모임에서는 부모들이 주신 정보 외에는 책임을 질 수 없으니 상대 부모로부터 추가적인 신분요청이 있을 시 성실히 응 합시다.

모든 회원은 이 모임에서 알게 된 다른 회원의 신상정보를 제삼자에게 알리지 말아야 하며 여기서 선을 본 것도 비밀로 합시다. 자녀들이 만나 보도록 양측 부모가 정했으면 시간을 엄수해 약속을 지키고 선을 볼 자녀에게 단정한 복장과 예의 있는 언행을 갖추도록 합시다. 몇 번째 선보느냐, 왜 결혼을 못했느냐, 등  열등감과 모욕감을 줄 질문은 삼갑시다. 상대의 사전 동의 없이는 선보는 데에 제삼자를 데려가지 맙시다. 저는 여기 까지만 말씀드리고 이제 이쪽에 계신분들부터 차례로 먼저 성함을 알려주시고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2006, 2. 11